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바구니 | 이용안내

인도네시아(Indonesia)

By [email protected] | 12월, 14, 2011 | 0 comments

세계에서 가장 비싼 코피 루왁
기분 전환을 주는 풍만한 맛

1696년 네덜란드인들에 의해 예멘으로부터 아라비카종이 유입되어, 자카르타(Jakarta), 수카부미(Sukabumi), 보고르(Bogor) 지역에서 재배되었으며, 이후 자바(Java), 수마트라(Sumatra), 술라웨시(Sulawesi) 등으로 넓혀 갔으며, 첫 커피 수출은 1711년 네덜란드 동인도 국영 무역회사 Dutch East India Company에 의해 예멘과 유럽으로 수출되었다. 1877년 녹병으로 아라비카 커피가 고사하자 1875년 리베리카종 (Coffee Liberica, 앙골라 원산지)을 라이베리아(Liberia)에서 도입 재배하였으나 품질과 생산성이 낮아, 1900년 콩고에서 카네포라(로부스타)종(Coffee Canephora : Robusta)을 수입 재배하여 세계 최대 로부스타 생산국이 되었으며, 아라비카종은 1950년부터 다시 재배를 시작하였다.

품종 : 아라비카종(Arabica) 10%
티피카(Typica), S-288, S-795, HDT(Hibrido de Timor), 아라비카 변종 및 교배종 등 20여종의 아라비카 픔종을 재배하고 있으며, 카티모르(Catimor)를 주로 재배

로부스타종(Robusta) 90%
자바(Java)에서 1920년 개발한 품종인 BP와 SA를 주로 재배

재배 : Arabica Coffee (Washed Coffee/수세식) 북부 12월-3월, 남부 5월-9월 (수확)
Robusta Coffee (Natural Coffee/자연건조), (Washed Coffee/수세식 상급 커피)
지역과 품종에 따라 1년 내내 수확 가능(절정 3월-6월)

지역 : 1만 7,500여 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도에 위치하여 열대기후를 나타내며,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고, 연평균 기온 26도-30도, 강우량 1,780mm-3,175mm, 고원 지대와 화산암 토양 등 필수  조건이 두루 갖추어져 있어 질 좋은 커피가 생산되고 있다. 화산은 수마트라 섬과 자바 섬에 집중되어 있으며 3,000m를 넘는 것이 대부분이며, 고산 사이에는 수마트라 섬의 파단 고원, 자바 섬 반둥, 말랑 고원 등 많은 고원과 분지가 형성되어 있다.

아라비카종(Arabica) 커피는 매우 강하고, 감칠맛과 초콜릿 맛이 그윽한 향기와 진한 풍미 속에 산도가 살아 있다. 로부스타종(Robusta) 커피는 쓴맛과 볶은 옥수수 향이 특징이며 여운이 없으나, 세계에서 유일하게 습식 가공하는 최고급 로부스타는 보통 품질의 아라비카보다 가벼운 Body감을 나타내지만, 깔끔하고 산뜻한 맛과 향이 좋으나, 가격이 비싸다.

1. 수마트라 섬(Sumatra) : 인도네시아 커피 생산량의 65%
인도네시아 서부 지역으로 Semi-washed 방식으로 커피를 생산하는 중소 커피 생산자들이 대부분이다. 생두색은 토양의 일부 무기질 성분이 부족하여 옅은 파란색을 띠며, 부드러운 단맛과 조화로운 Body를 가지고 있으며, 재배지역과 가공방법에 따라 흙냄새 강한 커피와 산도가 높은 열대 과일 맛이 나는 커피도 생산된다
세계에서 가장 육질이 좋고 진한 농도의 아라비카 원두를 생산하며, 습한 기후에서 재배되어, 로스팅시 통통하게 살이 오른 듯한 원두 형태를 갖고 있으며 입안에서 꽉 차 오르는 듯한 느낌과 짙은 향기, 마신 후 오랜 여운이 남는다.

1) 린통(Lintong)과 만델링(Mandheling)
린통(Lintong)은 수마트라섬 북부 토바(Lake of Toba)호수 남서쪽에 있는 린통니후타(Lintongnihuta) 지역 1,300-1,600m 고지에서 재배하며, 다크초콜릿, 로즈마리, 과일 등의 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중간 신맛과 우수한 외형, 균형잡힌 맛으로 유명하다. 연간 추정생산량 5,000-10,000톤 이다.

만델링(Mandheling)은 원래 부족 이름이었으며, 수마트라섬 북부 따파눌리(Tapanuli) 지역 1,000-1,600m 고지에서 대부분 유기농 재배하며, 강한 카카오 향과 초콜릿 맛, 흙냄새, 가벼운 신맛과 딱딱한 외형, 강한 농도 때문에 Body감을 강조하는 브랜딩에 자주 사용한다. 년간 추정생산량 10,000-15,000톤 이다.

1

2) 아체(Aceh): Gayo Mountain Coffee
수마트라 가장 북쪽 끝 티와(Lake of Tawar)호수와 타켄곤(Takengon) 지역이 있는 가효산맥(Gayo Mountain) 1,100-1,300m 고지에서 주로 소규모 자영농들이 그늘경작법(Shade Tree)으로 대부분 유기농 재배하며, 전통적인 Semi-washed 방식으로 생산되어 색이 선명하고, 휼륭한 향과 복합 커피맛, 좋은 신맛과 중간크기, Body감은 린통과 만델링보다 가벼워 달콤함과 산뜻한 느낌을 준다. 년간 추정생산량 20,000-35,000톤 이다

2

2. 자바(Java) : 인도네시아 커피 생산량의 17%
동부자바 Jember지역과 Banyuwangi지역 사이의 라웅산(3,332m) 동쪽 끝에 위치한 고도 1,000-1,500m의 이젠(Ijen)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커피생산은 18세기 네덜란드인에 의해 설립된 대규모 농장 Blawan, Jampit, Pancoer, Kayumas, Tugosari 들이 약 85%를 생산하며, 모두 워시드(Washed) 가공 처리하고 있다.
이곳 커피는 건조한 기후에서 재배되며 수마트라, 술라웨시 커피보다 산도가 강하며, 약간 톡 쏘는 듯한 풍미와 감칠맛을 낸다. 습식 가공된 커피는 풍부하고 무게감 있는 Body, Spicy한 향미, 초콜릿 맛 를 가지며 전체적으로는 달콤한 느낌이 강하다. 최고의 자바커피는 부드럽고 유연하며, 때로 여운에서 미묘하게 허브 느낌을 준다.
자바커피는 예멘의 모카와 더불어 ‘Mocha Java 블렌딩’으로도 유명하다. 초콜릿 향이 강한 Mocha와 풍부한 바디감을 가진 Java 커피의 혼합은 커피 블렌딩에서 가장 클래식한 모델로 손꼽힌다. 올드 자바(Old Java)는 3년-5년 정도 생두을 숙성 시킨 후 생산하며, 숙성기간 동안 생두는 초콜릿 색으로 변하며, 향이 조금 강해지고 산도는 내려간다. 연간 추정생산량 3,000-5,000톤 이다.

3. 술라웨시(Sulawesi): 인도네시아 커피 생산량의 7%
옛 명칭은 셀레베스(Celebes) 이며, Flores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한 아라비카 재배지역은 남부 중앙고원에 위치한 산이 많은 1,000-1,700m의  Tana Toraja 지역이다. 다른 인도네시아 섬들과 다르게 1억년 전에 생성된 철 성분이 매우 높은 토양이며, Sulawesi 커피의 깔끔하고 흠 없는 향미는 이와 같은 토양 특성 때문이다. 또한 견과류나 계피, 생강등의 향미를 가지고 있으며, 입안 전체를 부드럽고 달콤하게 감싸는 여운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Sulawesi 커피들은 소규모 자영농에 의해 재배되며 5% 정도는 7개의 대규모 농장에서 나온다. Toraja와 Kalossi는 동일한 커피. 연간 추정생산량 10,000-20,000톤 이다.

3

4. 발리(Bali)
바뚜가루(Batukaru)와 아궁(Agung) 두 개의 활화산 사이에 있는 고도 1,000~1,500m의 건조한 기후인 킨타마니(Kintamani) 평원이 주요 커피 재배지역이다 대부분커피 농부들은 Subak Abian(SA)이라고 불리는 전통적인 농부조직에 속해 있다. 대체적으로 발리 커피는 습식으로 가공되어 달콤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좋게 지속된다. 습식 가공된 Bali 커피에서는 레몬과 감귤류의 향미를 느낄 수 있다. 좀 더 뚜렷한 향미를 창조해내기 위해 Kintamani 지역 수출업자들은 Semi-washed을 하며, 이 과정을 통해 Sulawesi나 Sumatra를 연상시키는 캐러멜 향미가 커피에 더해진다. 연간 추정생산량 2,000-3,000톤 이다.

4

5. 플로레스(Flores)
동에서 서의 길이가 360마일이며, 발리로부터 200마일 떨어져 있다. 섬의 이름은 아름다운 산호가든이 섬을 둘러싸고 있는 모양이 마치 꽃처럼 아름다워 포르투갈어로 꽃이란 의미의 이름이 붙여졌다. 서쪽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인 Komodo Lizard가 살고 있으며, 이 지역은 건조한 기후로 수많은 활화산과 휴화산으로 덮여 있어 이들 화산에서 나오는 화산재가 매우 비옥한 화산회토를 만든다. 아라비카 커피는 1,200~1,800m의 언덕 경사면이나 고원에서 재배하며, 대부분의 커피들은 그늘 경작되며 습식가공 된다. 달콤한 초콜릿, 꽃과 나무의 향미를 느낄 수 있다. 연간 추정생산량 2,000-4,000톤 이다.

6. 파푸아(Papua, 이리안)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인 뉴기니 서쪽 부분이 파푸아, 동쪽은 파푸아뉴기니는 독립국가다. 파푸아에는 Jayawijaya 지역 중앙 고원에 위치한 Baliem 계곡과 Nabire 지역에 위치한 Kamu 계곡은 모두 1,400~2,000m 고도를 가지고 있어 아라비카 커피재배에 이상적이며, 두 지역 연간 커피생산량은 230톤이다, 가공시설을 갖춘 커피회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생산량도 증가추세에 있으며. 회사들은 커피농부들이 유기농과 공정거래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지역은 오지여서 대부분의 커피 재배지역은 길이 나있지 않으며 현대 문명과도 동떨어져 있다. 파푸아에서는 주로 Semi-washed을 하며, 파푸아 커피들은 묵직한 느낌의 바디를 가지고 있으며, Spicy한 마무리를 가지고 있다. 초콜릿, 흙 등의 향미를 느낄 수 있다.